본문 바로가기

♡Alcoholic♡

조주기능사 필기 자료 정리(7) 와인(1)

 

안녕하세요 와인미녀입니다!
오늘은 제가 독학으로 취득한 조주기능사의 필기 개념 및 와인에 대해 차근차근 이야기 해보려고 해요! :)

 

와인(Wine)이란?
양조주에 속하며 포도를 원료로 하여 만든 과일주이다. 테이스팅 시 (시각), (후각), (미각)의 3가지 단계를 거쳐 음미한다


※와인을 이르는 말: 영어-wine(와인), 독어-wein(바인), 이탈리아어-vino(비노), 프랑스어-vin(뱅)

 

※수평으로 눕혀서 코르크쪽으로 기울여 보관해야하며 레드와인의 경우 상온 보관이 이상적이다. 

     화이트와인의 경우 냉장보관하여도 괜찮다. 진동과 직사광선을 피해서 보관해야 한다.

 

가. 색상에 의한 분류
1) 레드와인(Red Wine):포도의 껍질을 제거하지 않고 발효시킨 와인이다.
   육류(소고기, 돼지, 양고기 등)과 잘 어울리며, 상온에서 보관하고 상온 그대로 마시는 것이 좋다.

2) 로제와인(Roze Wine): 연한 붉은 빛(장미빛)을 띄는 와인이며, 레드와인이 만들어지는 중간 과정에서 포도껍질을 제거하면 로제와인이 된다.
   ※로제 샴페인의 경우 레드와인과 화이트와인을 섞어서 만들기도 한다.

3) 화이트와인(White Wine): 옅은 황색의 맑고 투명한 와인이며, 청포도 또는 검은 포도로 만든다. 해산물 요리(생선요리, 조개요리)와 잘 어울리며, 냉장보관을 권장한다.(8~12도)

 

※와인별 포도 품종

 Red Wine 품종

 White Wine 품종

 Shiraz (쉬라즈)
Sangiovese (산지오베제)
Grenache (그르나쉬)
Pinot Noir (피노 누아르)
Petit Verdot (프티 베르도)
Gamay (가메)

Malbec (말벡)
Merlot (메를로)
Cabernet Franc (카베르네 프랑)
Cabernet Sauvignon (카베르네 소비뇽)

Riesling (리슬링)
Semillon (쎄미용)
Chardonnay (샤르도네)
Sauvignon Blanc (소비뇽 블랑)
Pinot Grigio (피노 그리지오)
Muscat (머스캣, 무스카트)
Muscadelle (무스카델)
Chenin Blanc (슈낸 블랑)
Traminer (트라미너)

 

 

※와인 제조과정(시험tip: 레드와인과 화이트와인 제조과정 비교)
레드 와인(Red Wine)
수확(harvest)→파쇄(Mushing)→발효(Fermentation)→압착(Pressing)→숙성(Aging)→여과(Filtering)→병입(Bottling)


화이트 와인(White Wine)
수확(harvest)→파쇄(Mushing)→압착(Pressing)→발효(Fermentation)→숙성(Aging)→여과(Filtering)→병입(Bottling)

 

나. 맛에 의한 분류
1) 드라이 와인(Dry Wine)
: 포도즙을 발효시킬 때 포도 속의 당분을 모두 발효하여 단맛이 거의 없는 와인이다.

 

2) 스위트 와인(Sweet Wine): 맛을 감미하거나 당분이 많이 남아 단맛을 느낄 수 있는 와인


※감미 와인을 만드는 방법
- 귀부포도(Noble rot Grape)를 원료로 사용한 것
- 발효 도중 알코올을 강화한 것
- 햇빛에 말린 포도를 사용한 것

 

다. 탄산가스 유무로 분류
1) 발포성와인(Sparkling Wine)
: 탄산가스가 함유된 와인이다. 프랑스는 크레망(Cremant)또는 뱅 무쉐(Vin Mousseux), 이탈리아는 스푸만테(Spumante), 스페인은 카바(Cava), 독일은 젝트(Sekt)라고 부른다.

 

※샴페인(Champagne)

- 프랑스의 상파뉴(Champagne) 지방에서 만든 스파클링 와인의 경우 샴페인(Champagne)이라고 부르며 동 페리뇽이라는 베네딕트 수도원의 수도승에 의해 만들어졌다. 
- 포도품종으로는 샤르도네(Chardonnay), 피노 누아(Pinot Noir), 피노 뫼니에(Pinot Meunier) 등을 사용한다.

 

2) 비발포성 와인(Still Wine)  : 탄산가스를 완전히 제거한 와인으로 대부분의 와인이 여기에 속한다.

 

라. 알코올첨가에 의한 분류
1) 강화와인(Fortified Wine)
 - 도수를 높여 변질을 방지하기 위해 브랜디나 알콜을 첨가하여 도수를 높힌 와인이다. 강화 와인 중 셰리 와인의 경우 솔레라(Solera)라는 특징적인 방법을 사용한다.
※스페인 Xeres지역의 셰리와인(Sherry Wine), 포르투갈의 포트와인(Port Wine)이 대표적이다.
※셰리 와인(Sherry Wine)의 경우 당도에 따라 크게 드라이 셰리 / 미디움 셰리 / 크림 셰리로 구별하며 보데가(Bodega)에서 숙성시킨다.

 

2) 비강화 와인(Unfortified Wine)

- 알코올을 첨가하지 않은 와인

 

마. 식사 용도에 의한 분류
1)식전용 와인(Aperitif Wine)
스페인의 드라이 쉐리 와인(Dry Sherry Wine), 이탈리아의 드라이 베르뭇(Dry Vermouth), 독일의 리슬링(Risling), 드라이한 샴페인 등이 있다.

2)테이블 와인(Table Wine)

3)식후용 와인(Dessert Wine)
포르투칼의 포트와인(Port Wine), 스페인의 크림쉐리(Cream Sherry Wine), 헝가리의 귀부 와인(토카이)이 대표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