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lcoholic♡

조주기능사 필기 자료 정리(8) 와인(2)

 

안녕하세요 와인미녀입니다!
오늘은 제가 독학으로 취득한 조주기능사의 필기 개념 및 와인(1)에 이어 (2)를 차근차근 이야기 해보려고 해요! :)

 

(바)국가별 와인과 특징
1)프랑스: 프랑스 와인은 품질관리를 위해 법적으로 규제받는데, 이를 ‘A.O.C제도’라고 한다.


※프랑스 와인 등급 (시험tip: 등급은 무조건 암기하셔야 합니다 !)

 

 Vdt(Vin de Tavle)
Vdp(Vin de Pays)
V.D.Q.S
A.O.C

 테이블와인
지역등급와인
고급(우수품질제한와인)
최고등급(원산지통제명칭와인)

 

※주요생산지역보르도(Bordeaux) : 보르도의 레드와인을 클라렛(Claret)이라 호칭(적도포도주의 여왕)한다.
상파뉴(Champagne) : 수도승 돔 페리뇽(Dom Perignon)이 샴페인과 코르크마개를 개발했다.
부르고뉴(Bourgogne)

 

※샴페인 당도별 등급표(시험tip: 등급은 무조건 암기하셔야 합니다 !)

 

Extra Brut(엑스트라 브뤼)
Brut(브뤼)
Extra Dry(엑스트라 드라이)
Sec(쎅)
Demi-Sec(드미 쎅)
Doux(두)

1리터당 6g 정도
15g 정도
12-20g
17-35g
33-50g
50g 이상


2)독일: 레드와인보다 화이트 와인의 생산량이 월등이 많으며 비교적 알코올 함량이 낮은편이다. 리슬링이 주로 재배되며 가장 뛰어난 품질을 상징한다.


※독일 라인산 화이트 와인을 호크와인(Hock Wine)이라고 한다.

 

※독일 와인 등급표  (시험tip: 등급은 무조건 암기하셔야 합니다 !)

 

 타펠바인(Tafelwein)
란트바인(Landwein)
QbA(Qualitätswein bestimmter Anbaugebiete)
QmP(Qualitätswein mit Pärdikat)

 가장 낮은 등급
재배지역 정해짐
고급 와인
최고등급와인


 

3)이탈리아: 프랑스와 마찬가지로 와인의 생산에 대한 규정이 존재한다.

 

※이탈리아 와인 등급표  (시험tip: 등급은 무조건 암기하셔야 합니다 !)

 

 VDT(vino da Tavola)
IGT
DOC
DOCG

 가장 낮은 등급
재배지역 정해짐
고급 와인
최고등급와인

 

※주요생산지역
-Toscana (토스카나)
-Pieminte (피에몬테)
-Veneto (베네토)

 

(사) 와인 용어 정리(시험tip: 용어는 어느정도 알아 두셔야합니다 !)

- 아로마(Aroma) : 포도의 원산지에 따라 맡을 수 있는 와인의 향기
- 부케(Bouquet) : 숙성 과정에서 생기는 와인의 향기
- 밸런스(Balance) : 산도, 당분, 타닌, 알코올 도수가 조화를 이룰 때 균형이 좋다고 한다.
- 바디(Body) : 맛의 점성도, 진한 정도와 농도 혹은 질감의 정도를 표현하는 말이다. 풀 바디, 미디엄 바디, 라이트 바디로 구분된다. 알코올 도수가 높으면 풀 바디해진다.
- 빈티지(Vintage) : 포도의 수확연도
- 스틸 와인(Still wine) : 스파클링이 아닌 일반 와인을 말한다.
- 와이너리(Winery) : 양조장.
- 우디(Woody) : 오랜 기간 동안 오크통에 숙성 보관된 경우에 나무 향과 맛이 강해진다.
- 정제(Fining) : 와인의 불필요한 구성요소를 없애기 위해 정화하는 것을 말한다. 계란의 흰자를 이용하여 주로 정제한다.
- 젝트(Sekt) : 독일에서 샴페인 방식으로 만들어진 스파클링 와인이다.
- 코르키 와인(Corky wine) / 부쇼네(Bouchonne) : 와인에서 케케묵은 신문지 향이 나는 경우를 말함. 코르크에 미세한 곰팡이가 붙어 있다가 와인에 코르크 향을 전달하는 문제
- 타닌(Tannin) : 폴리페놀 물질로 쓴 맛 혹은 수렴성이 있어서 입안에서 떫은맛을 느끼게 함. 포도의 껍질과 줄기 그리고 씨앗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오크통에서 숙성할 때에 많은 타닌이 스며 나온다.
- 프루티(Fruity): 포도의 신선한 향을 유지한 와인이다.
- 플랫(Flat) : 테이스팅 용어로 산미와 생동감이 결여된 와인을 일컫는다.
- 떼르와(Terroir) : 포도가 자라는 지리적, 기후적, 포도재배법 등의 요소이다.
- 디캔더(Decanter) : 와인을 디캔딩할 때 쓰는 투명한 유리 또는 크리스탈 용기이다.
- 디캔딩(Decanting) : 오랜시간 숙성됭 레드와인이나 필터링을 거치지 않은 와인의 침전물을 분리하기 위해 와인 디캔터에 옮겨담는 작업이다.
- 브리딩(Breathing) : 숙성이 덜 된 와인의 맛과 향을 끌어내기 위해 많은 산소에 급하게 접촉시키는 작업이다.
- 이산화황(SO2) : 포도의 부패 방지, 갈변을 방지, 항산화제 역할이다.
- 래킹(Racking) : 침전물을 제거해주기 위해 일정 주기로 2차발효를 마친와인을 보관하는 통을 갈아주는 작업이다.
- 솔레라(Solera) : 셰리와인의 특징으로 오래된 와인에 새로운 와인을 첨가함으로써 와인의 신선함을 유지하며 일정한 스타일의 와인을 양산하는 기법이다.
- 펀트(Punt) : 침전물을 가라앉히는 용도로 와인 병 바닥에 오목하게 들어간 부분이다.
- 청정/정화(fining) : 와인에 남아있는 효모나 단백질 이물질을 제거하는 행위이다. 규조토(벤토나이트), 계란 흰자(알부민), 스킴 밀크(카제인) 등을 사용한다.
- 보졸레 누보(Beaujolais Nouveau) : 매년 11월 셋째 주 목요일 새벽 0시를 기해 전 세계적으로 일제히 판매에 들어가는 햇와인이다.
- 드라이(Dry) : 단맛이 없다는 표현이다. 같은 표현으로 Sec(섹)
- 도우(Doux) : 달콤하다는 표현이다. 같은 표현으로 둘체(Dulce), 스위트(Sweet)
- 그린 하비스트(Green Harvest) : 수확되는 포도의 양을 제한하기 위해 포도가 익지 않은 상태에서 일부 포도송이를 잘라서 제거하는 작업이다.
- 칠링(Chilling) : 와인을 음미하기 전 가장 적당한 온도로 냉각하는 작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