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lcoholic♡

와인잔의 종류와 모양에 따른 쓰임새

안녕하세요 와인미녀입니다.

오늘은 와인잔의 종류와 모양에 따른 쓰임새로 와인의 맛이 달라질까요? 라는 의문으로 포스팅 하게되었습니다.

 

1. 서론

먼저 와인을 감상하는 3요소는 와인의 , 와인의 , 와인의 이렇게 구분지어집니다.

와인의 질을 높이는데는 와인의 온도, 숙성과정, 포도의 종류 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제조과정을 제외하고 소비자가 와인을 구입하여 와인에 따른 적정온도에서 와인을 오픈하게 되었을 때, 와인잔에 따라 와인의 맛은 달라질까요? 와인은 전세계에 있으며, 그 종류 또한 아주 다양합니다. 그에 따라 와인들은 맛과 향 등의 특징이 모두 다릅니다.

와인이 특징은 품종, 지역, 양조방법, 빈티지 등의 요소들에 따라서 색, 향, 맛뿐만 아니라 와인의 적정 온도, 어울리는 음식, 병 모양 등이 달라집니다. 또한 오늘 다룰 주제인 와인에 영향을 주는 요소 중에는 잔 모양도 한 몫을 차지합니다.

어떤 모양의 잔와인으로 마시는 지에 따라 그 와인에서 느껴지는 향, 맛, 색 모두 달라집니다. 와인 잔은 둥근 모양의 몸통에 가늘고 긴 다리가 있는 것이 특징이며, 잔의 몸통의 경우 가운데 부분이 부풀어 있는데 이는  향을 날려 보내지 않기 위함이며, 입구는 오므라져 있습니다. 와인 잔의 다리가 가늘고 긴 것은 미적인 측면도 고려했을 뿐더러, 와인 몸통에 손이 닿지 않게 하여 와인 고유의 온도를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2. 본론

 와인 잔의 모양은

1. 풀바디레드

2. 라이트바디레드

3. 로제(스파이시)

4. 풀바디화이트

5. 라이트바디화이트

6. 스파클링

7. 주정강화&디저트 이렇게 7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풀 바디레드 와인 잔은 라이트한 바디감을 가지며, 피노누아 품종이 주를 이루는 부르고뉴 스타일의 와인잔에 비해 잔의 부푼 정도가 덜하며 튤립모양에 가깝다. 풍부한 과일향이 특징인 부르고뉴산 레드와인의 경우 와인잔의 기울기가 둥글어 입으로 마시기 까지 시간이 길어 코로 향이 들어오는 시간이 충분하다. 잔을 더 기울여야 향을 깊게 느낄 수 있으며, 와인의 매력을 제대로 즐길 수 있다. 이에 반해 로제 스파이시한 스타일의 와인은 독특한 매력이 강해 입구가 좁은 것이 특징이다. 화이트 와인용 잔은 레드와인에 비해 크기가 작은게 특징인데, 화이트와인은 비교적 차갑게 낮은 온도에서 즐기기 때문에 잔이 커서 와인 양을 많이 따르면 와인의 온도가 금방 올라가기 때문에 작은 크기의 와인 잔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레드와인은 보통 상온에서 즐겨도 무방하지만 화이트와인은 시원하게 마셔야 그 매력을 제대로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스파클링 잔은 와인 속 탄산가스 기포가 오랫동안 유지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몸통이 좁고 긴 것이 특징이다. 주정강화와인의 경우 알콜 도수가 비교적 높기 때문에(포트와인의 경우 20도) 작은 잔에 즐긴다. 주정 강화와인은 높은 알코올 도수 때문에 맛이 아주 달게 하여 단맛에 압도될 수 있다. 와인 전문가들은 잔의 몸통 크기와 높이, 입구의 지름이나 경사각에 따라 감지되는 향과 맛이 다르다며 잔 선택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3. 결론

또 저와 비슷하게 이런 의문이 들었던 독일의 학자가 재미있는 실험을 실시 했습니다. 제각기 다른 형태와 크기의 와인 잔, 여러 품종의 와인, 와인과 잔을 보지 않은 블라인드 상태에서 시음을 하도록 하는 실험을 하고 논문을 발표한 적이 있습니다. 실험의 결과 , 잔이 달라지면 와인의 맛의 달라지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와인 잔 제조사의 말대로 여러 가지 와인에 따라서 각각 최적화된 잔을 쓰면 특별한 맛과 향을 감상하며 그 와인의 매력을 충분히 느끼며 마실 수 있다. 또 다양한 환경, 조건으로 연구한 결과 그렇지는 않다는 결론이 있습니다. 가장 풍부한 맛을 내는 잔은 품종이나 와인의 타입과 무관하게 보르도 잔과 버건디 잔이었고 잔의 최대 지름과 입구 지름의 비율이 맛과 향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연구의 결론이었다. 이렇게 와인잔은 해당 와인에 최적화된 잔을 이용해야 그 와인의 진가를 발견 할 수 있고, 맛을 결정하는 것에는 다양한 요소가 존재하고 와인의 특징에 따라 잔의 중요성을 알게 된 것만으로도 충분한 가치가 있습니다.

와인잔에 따른 맛의 영향에 대한 실험과 연구는 좀 더 지속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맛있는 와인에 맞는 잔을 선택해 우리의 일상 생활에서도 와인 마시는 문화에 질을 높이는 그날을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