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lcoholic♡

와인 병 모양에 따라 무슨 차이가 있을까?

안녕하세요 와인미녀입니다:)

와인 병 모양에 따라 무슨 차이가 있을까? 와인의 종류가 다양한 만큼 와인 병의 모양도 다양합니다.

다양한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서론

와인의 병 모양으로 와인의 맛을 짐작할 수 있을까요? 제 답변은 "어느정도 예측은 가능하다" 입니다.

와인 병의 모양으로 어떻게 맛을 예측할까요? 들쭉날쭉한 병의 높이와 다양한 모양을 가진 와인 병들이 있습니다.

와인의 맛을 결정하는 요인은 다양하며, 이 요인 중에 병모양도 와인의 맛을 결정하는 데 한 몫을 합니다.

와인병의 모양은 포도의 품종과 연관이 깊습니다.

2. 본론

시중에 가장 많이 판매를 해 쉽게 접할 수 있는 와인병은 보르도, 부르고뉴 스타일이 와인병입니다.

보르도 와인병은 와인병 입구에서 내려오다 보면 숄더가 있는 것을 발견합니다. 이렇게 어깨를 만들어논 이유는 숙성과정이 오래되면 침전물이 발생하는데 와인을 따를 때 그 침전물을 걸러주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아래 홈이 파여있는데 이는 찌꺼기를 분리해주기 위함입니다. 까베르네 소비뇽이나 쉬라즈 등의 탄닌 함유량이 많은 품종은 시간이 지날수록 탄닌의 중합반응(탄닌끼리 뭉치는 현상)이 일어나 덩어리가 지며 찌꺼기가 생깁니다.

부르고뉴 와인병은 숄더 없이 매끈하게 내려옵니다.

 보르도 와인의 대표 품종은 까베르네소비뇽, 멜롯, 쉬라즈 등이며, 보르도와인으로 생성되는 까르베네소비뇽 같은 경우 껍질이 두꺼워 맛이 깊고 바디감이 무거운 편이며, 숙성과정에서 침전물이 많이 생기며, 숙성 후에도 찌꺼기가 많은 편으로 그것을 걸러주기 위해 숄더가 있는 와인 병모양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보르도와인의 병모양에는 레드와인만 담기는 것이 아니라 화이트와인 품종인 쇼비뇽블랑 등의 품종도 담깁니다. 부르고뉴 와인의 대표 품종은 피노누아입니다. 껍질이 얇아 침전물이 많이 없는 편으로 숙성 후에도 찌꺼기가 많이 발생하지 않는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숄더는 없이 매끈한 병모양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요새는 와인을 숙성하는 기술이 많이 발전하여 침전물이 많이 생기지 않도록 발전하였으며, 숙성 후에도 맑고 투명한 와인을 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르도와인은 유명하기 때문에 보르도에서는 침전물의 여부와 상관없이 숄더가 있는 보르도 병의 모양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일종의 보르도에서 생산되는 와인이라는 의미로 고수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포도 품종과는 살짝 멀어졌고 그 상품의 타이틀이나 고유성을 드러내기 위함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샴페인의 병모양은 어깨는 없지만 발포성이 특징으로 탄산기포의 압력을 견뎌야 하기 때문에 와인병이 두께는 두꺼운 편이며 바닥이 푹 들어간 모양으로 파여있습니다.

프랑스 론지방의 와인병은 숄더없이 매끈하게 내려온 모양입니다.

론다 지방의 와인중 고가의 와인은 이 지방의 고유한 문양을 새겼습니다. 

쉬라 지역의 와인병은 병 모양이 많이 독특합니다. 모양 뿐만아니라 와인의 용량도 조금 다릅니다. 보통의 와인의 용량은 750ml이지만 쉬라 와인은 650ml의 용량을 유지합니다.

대한민국에서는 접하기 힘들고 대부분 잘 알지 못하는 옐로우 와인 ( Vin Jaune)이 쉬라 와인인데 이 와인만을 위한 병입니다. 다른 와인과 다르게 용량이 적은 이유는  6년 3개월의 긴 시간을 오크통 송에서 효모로 인한 필름 막이 형성되는데 이 막 아래에서  와인이 숙성이 되는데, 오랫동안 미세한 산소와 접촉하면서 숙성이 되는 특이한 향을 갖는 와인이며, 정부 허가 하에 650이라는 용량으로 생산되고 있습니다.

길쭉한 리슬링 품종이 담기는 와인병 모양은 독일 전통 으로 보통 산도가 높은 화이트 와인이 담긴다.

 

3. 결론

이러한 병모양에 따라 맛과 어떤 포도품종이 담기는지를 알고 있다면 와인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더라도 마트에서 와인을 고르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와인의 병모양은 기본적으로 와인의 침전물, 또는 발포성과 비발포성 등 와인의 특징에 따라 와인 병의 모양이 정해지기도 하지만 보르도 와인처럼 지역명이 유명한 와인들은 그 와인병 자체만으로도 그 지역의 와인임을 알 수 있도록 특징되어있기 때문에 고수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요즘은 와인 제조 기술이 많이 발전함에 따라 침전물에 따른 와인 병이 정해지는 경우는 드물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