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lcoholic♡

조주기능사 필기 자료 정리(6) 리큐어/리큐르(Liqueur)

 

안녕하세요 와인미녀입니다!
오늘은 제가 독학으로 취득한 조주기능사의 필기 개념 및 리큐어/리큐르(Liqueur)에 대해 차근차근 이야기 해보려고 해요! :)

 

리큐어/리큐르(Liqueur) 란?
증류주에 약초, 향초, 과일, 종자류등을 첨가하여 만든 혼성주의 총칭. Codial(코디얼)과 같은 의미입니다.

 

가. 리큐어의 제조방법은? (시험tip:제조 방법 종류 알고 있어야 합니다.)
1)증류법(Distillation): 료인 향료 식물을 주정에 담가 성분을 우려내고 증류한 후에 설탕,꿀, 포도당등의 감미물질과 향료를 넣어 단맛과 향미를 낸다.


2)침출법(Infusion) :증류되면 변질될 우려가 있는 과실류에 응용하는 방법. 원료는 주정 또는 가당주정에 담가 그 성분이나 향미를 우려내어 짐출액을 착색, 여과하여 열을 가하지 않으므로 콜드방식이라고 한다.


3)에센스법(Essence) 추출법, 향유혼합법 : 주정에 천연 또는 합성의 향로를 배합하여 여과한 후에 당분을 첨가하여 만든다.

 

나. 리큐어의 종류는? (시험tip:종류 알고 있어야 합니다.)
1) 그랑마니에르 (Grand Marnier)
 : 코냑이 함유된 오렌지 계열의 리큐어
2) 샤르트뢰즈 (Chartreuse) 
:수도원의 이름에서 따옴. 샤르트뢰즈는 "리큐르의 여왕"
3) 베네딕틴 (Benedictine)
: 베네딕트 수도원의 수도승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D.O.M 이라는 뜻은 "Deo Optimo Maxino :최대 최선의 신에게 )의 의미이다.
4) 예거마이스터 (Jagermeister)
: 예거마스터(Jagermeister)는 독일 원산의 리큐어 56종류의 허브를 사용함.
5) 칼루아 (Kalua): 멕시코산 커피를 원료로 하고 코코아, 바닐라향을 첨가한 커피 리큐어
6) 트리플 섹(Triple Sec): 오렌지 리큐어
7) 오렌지/화이트/블루 큐라소(Curacao)
: 오렌지 리큐어
8) 크렘 드 카시스(Creme de Cassis): 카시스 열매로 만든 리큐어
9) 아마레또(Amaretto): 이탈리아에서 살구씨를 원료로 아몬드 향의 에센스를 첨가하여 만드는 리큐어
10) 캄파리(Campari): 이탈리아의 전통 식전주(Aperitif 아페리티프)로 애음되는 리큐어
11) 쿠앵트로(Cointreau): 오렌지 리큐어
12) 크렘 드 카카오(Creme de Cacao): 카카오씨를 주 원료로 카카오 향과 바닐라 향을 가미한 카카오 리큐어
13) 베르무트(Vermouth): 와인에 브랜디나 당분을 섞고 향료나 약초를 넣어 향미를 낸 리큐어. 식전주(Aperitif 아페리티프)로 애음된다.
14) 슬로우 진(Slow Gin): 진에 야생 자두를 첨가하여 만든 리큐어.
15) 갈리아노(Galliano): 이탈리아에서 생산되는 오렌지와 바닐라향이 나는 약초 리큐어.
16) 드람뷔(Drambuie): 스카치 위스키를 베이스로 벌꿀을 첨가하여 만든 리큐어. ‘사람을 만족시키는 음료’라는 의미이다.
17) 말리부(Malibu): 화이트럼에 코코넛을 으깨 넣고 숙성시켜 만든 리큐어
18) 베일리스(Baileys): 아이리쉬 위스키에 크림, 벨기에 초콜렛으로 만든 크림 리큐르. 아일랜드에서 제조되었다.
19) 삼부카(Sambuca): 이탈리아의 전통 음료로 주정에 아니스를 넣고 숙성하여 만들었다.
20) 아그와(AGWA): 코카나무잎을 원료로 하며 상쾌한 느낌의 허브 리큐어.
21) 아마룰라(Amarula): 남아공에서 생산되는 크림 리큐르. 마룰라 열매를 첨가하여 만들었다.
22) 압생트(Absinthe): 팔각, 회향, 쓴쑥 세가지 허브계 약초로 만든 리큐어. ‘녹색 요정’이라는 별명을 지녔다.
23) 서던 컴포트(Southern Comfort): 미국을 대표하는 리큐르로 버번위스키에 복숭아를 위주로 향미를 낸 리큐어.
24) 티아 마리아(Tia Maria): 럼을 베이스로 한 커피 리큐어
25) 쿰멜(Kummel): 회향풀로 만든 약초 리큐어.
26) 아메르 피콘(Amer Picon): 오렌지껍질을 가미한 프랑스산 식전주(Aperitif 아페리티프)
27) 마라스퀸(Marasquin): 마라스카종의 체리를 원료로 만든 리큐르
28) 크림 드 바나나(Creme de banana): 브랜디에 바나나를 원료로 배합한 리큐어
29) 시나(Cyna): 와인에 아티초크를 원료로 사용한 리큐어
30) 샤브라(Sabra): 초콜릿 맛을 느끼게 하는 이스라엘산의 오렌지 리큐어
31) 아샨티 골드(Ashanti gold): 가나의 카카오콩으로 만든 카카오 리큐어
32) 아드보카트(Advocate): 브랜디에 계란노른자와 바닐라향을 섞은 리큐어
33) 미도리(Midori): 일본에서 제조한 멜론 리큐르

 

<요약>
※오렌지 리큐어: 큐라소, 쿠엥트로, 트리플 섹, 그랑마니에르 
※비터스(Bitters) - 주로 식전주로 애음: 아메르 피콘, 앙고스투라 비터, 캄파리, 샤르트뢰즈, 시나, 베네딕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