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lcoholic♡

조주기능사 필기 자료 정리(10) 칵테일(Cocktail)

 

안녕하세요 와인미녀입니다!
오늘은 제가 독학으로 취득한 조주기능사의 필기 개념 및 칵테일(Cocktail)에 대해 차근차근 이야기 해보려고 해요! :)

 

 

칵테일(Cocktail)이란?
칵테일의 3대 맛은 드라이(Dry), 스윗(Sweet), 샤우어(Sour) 이렇습니다.

 

가. 칵테일 기법은 뭐가 있을까?


1) 빌딩(Building) : 직접넣기
2) 스터링(Stirring) : 휘젓기 혼합,냉각을 목적으로 하며 비교적 잘 섞이는 음료의 제조에 사용되는 기법
3) 쉐이킹(Shaking) : 흔들기. 용해,혼합,냉각을 목적으로 하며 잘 섞이지 않고 비중이 다른 음료를 조주할 때 적합한 방법이며 탄산이 함유된 음료의 제조에는 부적합한 기법
4) 플로팅(Floating) : 비중 차이를 이용하여 음료 위에 음료를 층이 생기도록 띄우는 기법
5) 블렌딩(Blending) : 혼합하기 어려운 재료를 섞거나 프로즌 스타일의 칵테일을 만들 때 블렌더를 사용하는 방법

 

※잔 주위에 설탕이나 소금 등을 묻히는걸 프로스팅(Frosting) 또는 리밍(Rimming)이라고 합니다.^^(실기 때 키스오브파이어가 나와서.. 리밍 잊을 수 없네요 ㅎㅎ)

 

나. 칵테일 도구(Bar Tool) 및 부재료


1) 칵테일 도구(Bar Tool)
- 쉐이커(Shaker) : 캡(Cap), 스트레이너(Strainer), 바디(Body) 세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스트레이너 : 얼음이 글라스에 들어가지 않도록 하는 도구
- 믹싱 글라스(Mixing glass) : 가볍게 저어주는 칵테일을 만들 때 사용합니다.
- 지거(Jigger) : 표준 계량컵 
- 바스푼(Bar Spoon) : 믹싱글라스에 재료를 혼합하거나 소량 계량, 플로팅 기법 등에 사용합니다. 
- 푸어러(Pourer) : 술병 입구에 끼워 쏟아지는 양의 조절을 편리하게 하는 기구
- 머들러(Muddler) : 칵테일의 재료를 으깨거나 혼합하는 도구 
- 스토퍼(Stopper) : 사용 후 남은 음료를 보관할 때 사용되는 기물
- 칵테일 픽(Cocktail Pick) : 장식으로 쓰는 올리브나 체리 등을 꽂을 때 사용하는 핀
- 스퀴저(Squeezer) : 레몬, 오렌지 등의 즙을 짤 때 사용하는 기구
- 아이스 페일(Ice Pail) : 얼음 통
- 아이스 텅(Ice Tongs) : 얼음 집게
- 콕 스크류(Cork Screw) : 와인의 코르크 마개를 제거하는 도구입니다.

 

※칵테일 계량 및 단위표

 구분단위

비고 

 1 Drop(드롭)
1 Dash(데쉬)
1 tsp(Tea Spoon, 티스푼)
1 tbsp(Table Spoon, 테이블 스푼)
1 oz (Ounce 온스)
1 Pony(포니)
1 Jigger(지거)
1 Cup(컵)
1 Pint(핀트)
1 Quart(쿼터)

 

1 방울(약 1/32oz)
5 ~ 6 방울
1/8 oz
1/2 oz
30ml
1 oz
1과 1/2oz
8 oz
16 oz, 0.5 쿼터
32 oz


 

※칵테일 도수 계산법

 

칵테일의 알코올 도수={(재료알코올 도수 *사용량)+(재료알코올도수*사용량)}/총 사용량

 

2) 칵테일 부재료(아 이런게 있구나 정도?)
- 진저에일(Ginger Ale) : 생강향이 함유된 청량음료이다.
- 토닉워터(Tonic Water) : 키니네 껍질이 함유된 청량음료로 영국에서 식욕증진과 피로회복을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 칼린스믹스(Collins Mix) : 레몬과 설탕이 주 원료인 청량음료이다.
- 너트메그(Nutmeg) : 칵테일에 들어간 계란이나 크림, 유제품 등의 비린맛을 제거할 때 사용된다.
- 계피(Cinnamon) : 주로 뜨거운 칵테일에 향을 내기 위해 사용한다.
- 민트(Mint) : 박하향을 내며 재료나 가니쉬로 사용한다.
- 그레나딘 시럽(Grenadine Syrup) : 당밀에 석류를 원료로 만든 시럽으로, 칵테일의 붉은 색과 감미를 위해 사용된다.
- 메이플 시럽(Maple Syrup) : 사탕단풍나무의 수액을 농축한 시럽이다.
- 플레인 시럽(Plain Syrup) : 심플 시럽 또는 캔 슈가 시럽이라고도 불리며 물과 설탕이 원료이다.
- 사이다(Cider) : 탄산가스가 함유된 무색의 비알콜성 탄산음료, 유럽에서의 사이다는 사과술을 의미한다.

 

칵테일 2편도 있으니 끝까지 봐주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