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lcoholic♡

위스키 추천 및 역사

 

 

안녕하세요 와인미녀입니다!

오늘은 어제 다뤘던 위스키에 대해 더 가까이 다가가려고 합니다.

위스키하면 달달하면서도 향이 강한 술로 유명한데요 !

시중에 판매되는 위스키 어떤 종류가 있으며 그 특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위스키의 역사를 간단히 보자면 ?

위스키는 맥아, 옥수수, 호밀 등을 원료로 사용하여 발효, 증류, 숙성시킨 술입니다.

위스키는 발효와 숙성 중에 주성분인 에틸알콜 이외 여러 종류의 향미성분이 혼합되어 마시기에 부드럽고 뒤끝이 깨끗한 것이 특징입니다. 위스키의 어원은 켈트어의 우스게바하(UISGE BEATHA)에서 시작되었으며, 이 말은 라틴어의 "AQUA VITAE"와 같이 "생명의 물"이란 의미입니다. 우스게바하는 우스게베이야(USQUE BAUGH)로, 이후 우스키(USKY)로, 다시 이것이 와전이 되어 위스키(WHISKY)라고 불리우게 됩니다.

 

켈트인들의 우스게바하(생명의 물)는 아일랜드에 전해졌으며, 1170년 헨리2세의 잉글랜드 정복에 의해 스코틀랜드에도 전해져 15세기에는 고지대인 하이랜드에서 위스키가 제조되었습니다. 이리하여 위스키는 아일랜드의 아이리시 위스키와 스코틀랜드의 스카치위스키로 나누어지게 되었습니다. 1660년에 1갤런당 2펜스의 세금이 매겨진 이래 스카치 위스키는 밀조자와 정세관의 경합 중에 발전했습니다. 1707년 잉글랜드와 스코틀랜드의 합병으로 대영제국이 탄생한 후 정부가 재원을 확보하기 위해 종전보다 높은 세금을 부과했습니다. 이에 불만을 품은 증류업자들이 하이랜드의 산 속에 숨어 위스키를 밀제조 했습니다. 밀조자들은 맥아의 건조를 위해 이탄을 사용했는데 이 건조방법이 훈연취가 있는 맥아를 사용하여 스카치 위스키를 만들게 된 시발점이 되었습니다. 또한 증류한 술을 은폐하려고 셰리주(sherry)의 빈 통에 담아 산 속에 은폐시켰는데 나중에 통을 열어 보았더니 증류 당시에는 무색이었던 술이 투명한 호박색에 짙은 향취가 풍기는 술로 변해있었습니다. 이것이 바로 목통 저장의 동기가 되었습니다. 밀조자들이 궁여지책으로 강구한 수단들이 위스키의 주질향상을 가져왔던 것이지요. 1880년 카피에 의해 연속식 증류기가 발명되어 그레인위스키가 제조되었는데 오랜 논쟁 끝에 그레인위스키도 위스키로 인정되어 종래의 몰트 위스키와 조합하여 제조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블렌디드 위스키의 출연은 스카치 위스키의 보급에 커다란 영향을 주었습니다.

 

제조방법은 원료를 당화시키고, 누룩(효모)를 섞은 것을 발효시키고, 몇 차례 증류를 반복하여 오크(떡갈나무) 통속에 숙성시킵니다. 증류만 시켰을 때의 원주는 무색 투명하지만 몇 년 동안 통 속에서 숙성되는 동안에 호박색으로 변하고 위스키만이 가지는 독특한 색과 향기가 만들어집니다. 저장년수는 최저가 3~4년, 개중에는 20년 이상 숙성한 고급품도 있습니다.

 

맥아건조 →당화→발효→증류→숙성→병입

 

지금부터 위스키 추천 하겠습니다 ^^(와인미녀 취향><)

1. 발렌타인(영국)

 

1.발렌타인 출처: 나무위키

 

 

스코틀랜드의 유명한 블렌디드 위스키 브랜드이다.

국내에서도 위스키라면 거의가 시바스 리갈과 발렌타인을 떠올릴 만큼 대표적인 위스키 브랜드로 알려져 있다. 특히 블렌디드 위스키 특유의 부드러운 바디감 때문에 목넘김을 중시하는 한국인의 취향에 잘 맞는다는 것이 인기의 비결인 것 같다. 등급: 파이니스트, 12년, 마스터스, 15년 싱글몰츠, 17년, 21년, 23년, 리미티드, 30년, 40년.(나무위키)

 

2. 잭다니엘(미국)

 

2.잭다니엘 출처: 나무위키

 

아메리칸 위스키, 그 중에서도 테네시 위스키에 속하는 브랜드 중 하나이다.

일반적으로 숙성 연도가 스카치보다 짧기 때문에 아무래도 목넘김이 비교적 거칠다. 때문에 국내에서는 주로 잭콕이라는 칵테일의 형태로 소비되며, 실제 미국에서도 콜라 등의 음료수와 함께 마시는 게 일반적이다.

스탠다드형으로 잭 다니엘 올드 No.7, 고급형으로는 젠틀맨 잭, 싱글 배럴, 실버 셀렉트가 있다. 젠틀맨 잭은 독특한 단맛과 부드러움, 과일향을 지니고 있으며, 싱글 배럴은 브류마스터가 엄선한 단 하나의 배럴에서 숙성된 원액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바닐라 맛과 잘 구어진 오크 및 캐라멜 향이 난다고 한다. 실버 셀렉트는 싱글 배럴 중 가장 고급으로 초콜릿, 오렌지 향이 풍부하면서도 강렬한 알코올 감이 매력적인 제품이다.(나무위키)

 

3. 조니워커

 

3.조니워커 출처: 나무위키

 

스카치 위스키 브랜드 중 하나이다.

병에 사선형으로 붙어있는 라벨의 색깔로 등급을 나누는 것이 특징으로, 숙성 연수를 표기하지 않고 색깔에 따라 등급이 나뉘어진다. 최하위 등급인 화이트 라벨(3년급)도 있었으나 1차 세계대전중인 1911년 생산이 중단되었다.(나무위키)

등급: 블루라벨>골드라벨>블랙라벨>레드라벨 순으로 가장 높은 등급인 블루라벨이 비싸고 가장 낮은 등급으로는 레드라벨이 있습니다.

 

4.로얄살루트

 

4.로얄살루트 출처: 나무위키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대관식을 기념하기 위하여 생산된 스카치 위스키이다.

시바스 리갈로 유명한 시바스 브라더스(Chivas Brothers)에서 보유한 원액중 가장 귀중한 원액만을 모아 21년간 숙성하여 만들었다고 하며, 그로 인해 매우 비싸고 귀한 위스키의 대명사처럼 되어 있다. 고급스러운 세 가지 색상의 도자기 병이 특징으로, 일반적으로 적색(버건디), 녹색, 청색의 3가지 색상으로 된 병에 담기어 있는데 이는 각각 영국 왕실 왕관에 달려있는 루비, 에메랄드, 사파이어를 상징한다. 그 외에도 국내에선 찾기 힘들지만 갈색, 흰색, 검정 등의 다른 색깔도 있다.(나무위키)

 

5.시바스리갈

 

5. 시바스리갈 출처: 나무위키

 

12, 18, 25년의 세 종류만 생산되고 있으며,스탠더드급은 패스포트 브랜드로 생산되고 있다. 깊고 부드러운 향을 가지고 있는 술이지만, 12년의 경우 다른 위스키 에 비해 부드러운 바디감은 약간 떨어진다. 상큼한 후르츠와 약한 카라멜 노트로 기억되며 덕분에 올드 패션드와 같은 칵테일 베이스로도 뛰어나고 온더락을 하면 말 그대로 술술 부드럽게 넘어간다. 국내에서는 발렌타인의 인지도가 강해서 그렇지 오히려 발렌타인보다 느끼한 향이 적어 마시기 쉽다. (나무위키)

 

6.글렌피딕

 

6. 글렌피딕 출처: 나무위키

 

스코틀랜드의 싱글 몰트 위스키 브랜드.브랜드인 글린피딕은 게일어로 사슴(fiddich) 계곡(Glen)이라는 뜻이다. 더 맥켈란, 더 글렌리벳, 글렌모렌지, 글렌그랜트와 함께 세계에서 손꼽히는 유명 싱글 몰트 위스키로 꼽힌다(

주정의 생산부터 숙성에 이르기까지 전통 방식을 고수하고 있어 전통적인 느낌을 주는 위스키이다. 더 맥켈란과 달리 버번 캐스크 원액을 주로 사용하여 화려한 오크향이 특징이다. 싱글 몰트 위스키 특유의 강하고 쏘는듯한 남성적인 맛을 지니고 있는 위스키지만, 부드러운 느낌 또한 가지고 있어 국내에서 싱글 몰트 위스키의 대명사격으로 알려져 있는 위스키이다.(나무위키)

 

7.짐빔

 

7. 짐빔 출처: 나무위키

 

미국의 대표적인 버번 위스키 브랜드. 1795년까지 7대를 거슬러 올라가는 유구한 역사를 지닌 아메리칸 위스키이다.(나무위키)

 

8. 제임슨

 

8. 제임슨 출처: 나무위키

 

대한민국내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아이리시 위스키이다. 달달한 향과 대조적인 부드러운 뒷맛으로 비교적 호불호가 갈리는 브랜드 중 하나. 부드럽고 균형감 있는 맛 때문에 커피나 크림, 우유를 재료로 한 칵테일 베이스로는 가장 많이 추천되지만, 정작 스트레이트나 온더 락 스타일을 즐기는 위스키 매니아들은 특징이 없는 밋밋한 맛이라고 외면하기도 한다.(나무위키)

 

9. 산토리 가쿠빈

 

9. 산토리 가쿠빈 출처: 나무위키

 

산토리에서 생산하는 대중적인 위스키. 거북이 등껍질모양의 병이 트레이드 마크이다(나무위키)

하이볼 만들때 가장 많이 사용 하죠 ㅎㅎ

 

10. 임페리얼

 

10. 임페리얼 출처: 나무위키

 

임페리얼 위스키는 1994년 대한민국 프리미엄 위스키 시장을 개척한 최초의 12년산 위스키로서 대한민국의 블렌디드 위스키 브랜드이다. 원액은 전부 스코틀랜드에서 수입해 오고 있으며 발렌타인의 블렌더 로버트 힉스가 블랜딩하여 발렌타인 계통의 부드러운 과일, 꽃향을 가진 맛이 특징이다.(나무위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