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lcoholic♡

조주기능사 필기 자료 정리(3) 데낄라(Tequila)

안녕하세요 와인미녀입니다!
오늘은 제가 독학으로 취득한 조주기능사의 필기 개념 및 데낄라(Tequila)에 대해 차근차근 이야기 해보려고 해요! :)

 

테킬라(Tequila) 란?
테킬라란 증류주에 해당되며, 멕시코가 원산지이고 할리스코(Jalisco)에 위치한 테킬라라는 지역의 이름을 딴 술입니다.
테킬라 주에서 재배하는 청색 용설란(Agave Tequileana)을 발효시킨 풀케(Pulque)를 증류시켜 만든 증류주입니다.

 

 

※참고
메스칼(Mezcal) : 용설란(Agave)로 만든 멕시코 증류주를 통칭하는 말입니다.
즉, 테킬라(Tequila)는 메스칼(Mezcal)의 종류입니다.

 

가. 테킬라의 등급
1) 데킬라 블랑코(Tequila Blanco): 무색 투명. ‘실버 테킬라’라고도 불리기도 합니다. 숙성 과정 거치지 않으며 법적으로 증류 후 6일 안에 출시해야하며, 칵테일에 주로 사용합니다.

2) 데킬라 레포사도(Tequila Reposado): 황금빛, 2개월 ~ 1년 미만의 숙성기간을 가지며, 스트레이트로 마시거나, 칵테일에 사용됩니다.

3)데킬라 아녜호(Tequila Añejo)
: 짙은 황금빛, 1년 이상의 숙성기간을 가지며, 600리터 이하의 정부 공인 나무통에 숙성되며, 숙성될수록 색과 향이 짙어집니다.(아녜호>>레포사도). 스트레이트로 마시기에 좋습니다.
※참고
3년 이상 숙성된 데킬라는 데킬라 엑스트라 아녜호(Tequila Extra Añejo)라고 합니다.

※참고
골드 데킬라(Gold Tequila) : 데킬라 블랑코에 식용색소를 첨가하여 색과 맛을 낸 데킬라로 숙성을 거치지 않은 것입니다.
공식적으로 정해진 데킬라 등급은 아니며, 스트레이트로 즐겨마십니다.

 

나. 테킬라를 마시는 방법은?
 : 라임 또는 레몬으로 혀를 적시고, 엄지손가락을 이용해 혀에 소금을 묻힌 다음 데킬라를 털어 넣는다.

1) 슬래머(Slammer)

긴 데킬라 샷잔에 데킬라를 1/3∼1/2정도 따르고 탄산음료로 잔을 채운다.
냅킨이나 잔받침으로 잔을 덮은 뒤 테이블을 내려쳐 거품이 일어나는 동시에 원샷으로 털어넣는다.

2) 슈터(Shooter)
레몬즙을 손등에 문지르고 그 위에 소금을 뿌린 뒤 소금을 혀로 핥고 소금맛이 입에서 퍼지면 데킬라를 원샷한 후 레몬이나 라임 조각을 문다.

3) 보디 샷(Body Shot)
슈터와 마시는 방법은 같지만 함께 술을 마시는 상대가 필요하다.
레몬즙을 상대의 몸에 문지르고 소금을 뿌린 뒤 그 부위를 혀로 핥고 소금맛이 입에서 퍼지면 데킬라를 원샷 한 후 파트너가 입으로 물고 있는 레몬이나 라임 조각을 문다.

 

다. 데킬라 브랜드는 뭐가 있을까?(시험 tip:데킬라 브랜드 암기)

-Jose Cuervo(호세 쿠엘보)

-Donjolio(홀리오)

-Pepe Lopez(페페 로페즈)

-Sauza(사우자)

-El JaMador(두라)

-Monte Alban(테 알반)

-Patron(트론)

 

※ 암기 tip: 돈 호세(허세) 로페즈사우자 에두라! 라고 말만하고 몬패(못패)...

 

라. 데킬라 베이스 칵테일(시험 tip:데킬라 종류는 암기팁대로 외워 놓는 것이 헷갈리지 않습니다.)
-Tequila Sunrise(데킬라 선라이즈)
-마타도르
-마가리타
-모킹버드
-스트로우
-슬로 데킬라
-데킬라 토닉

 

※ 암기 tip: 버드(bird 새)가 마가리타 마시고 햇 도름(헤까닥 돌아버렷다 정도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ㅎㅎ)
데킬라라는 명칭이 들어가는 칵테일은 외울 필요가 없으니 그 외의 것들을 외우시면 되겠습니다.